(최종 업데이트 2024.01.06)
어스2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간략하게 정의합니다.
이 포스팅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니 즐겨찾기를 해두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포스팅을 업데이트 하는 과정에서도 아래 각 용어의 항목에 대해 별도의 포스팅을 할 계획이며 링크를 연결하여 보다 쉽게 찾아보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타일 Tile]
어스2의 기초자산으로 지구의 표면을 19.08m X 19.08m의 격자모양으로 잘라 놓은 토지의 기본단위.
(웹베이스에서는 10m X 10m)
타일의 등급은 Tier1 (T1 , 2021.12.3 판매종료) , Tier2 (T2, 2021.12.3 판매개시), Tier3 (T3, 2023.11.20 Etonia Parne주 첫판매)
타일구매는 어스2 크레딧 (E$)로 가능하며 E$는 U$와 1:1로 충전가능함.
[타일가격]
타일가격은 국가별로 타일의 등급별로 다르게 정해짐.
타일의 등급에 따라서 (Tier1 / Tier2)는 국가별로, (Tier3)은 주,시,도 등 단위구역별로 (IE$0.1 (=U$0.1) 에서 시작하며,
타일이 판매되는 양에 따라 타일가격이 올라감.
NLV (New Land Value) - 신규구매시 구매가격
CMV (Current Market Value) - 마켓 또는 비딩을 통해 이루어진 최종거래가격 (비정상적 거래로 인한 가격왜곡이 있으니 주의)
[비드 Bid]
특정 프로퍼티에 대해 구매자가 바자르(마켓플레이스)를 통하지 않고 소유자에게 직접 가격을 제시하는 것.
카운터 비드는 소유자가 Bid를 건 구매자에게 원하는 가격을 다시 제시하는 것.
[ 바자르 Bazaar]
어스2에서 생성된 디지털에셋 (주얼, 싸이드로이드, 시빌리언, 홀로빌딩, 블루프린트) 을 유저간 거래하는 마켓플레이스.
[프로퍼티 Property]
구매하는 타일의 묶음의 단위이며 최소 1타일에서 최대 750타일 묶음으로 구매할 수 있다.
초기 버그로 인하여 750타일 이상의 타일이 구매된 사례들이 있음.
[클래스 Class와 LIT]
Tier1 (T1)타일의 등급을 표시하는 것으로 Class1 ~ Class5 까지 있음.
티어2(T2) 와 티어3(T3) 타일에는 등급이 없음.
티어1의 클래스는 타일 판매갯수에 따라서 등급이 변경됨.
등급에 따라서 타일보유 이후에 같은 국가에서 판매되는 판매액과 보유타일수에 따른 LIT이 지급받음.
(한정적인 지급으로 초기유저에 대한 보상이며 E2V1이 오픈되면 없어질 것이라고 함)
클래스 | 판매타일수 | LIT | 비고 |
Class 1 | 1~100,000 | 0.1000% | |
Class 2 | 100,001~300,000 | 0.0375% | |
Class 3 | 300,001~500,000 | 0.0050% | |
Class 4 | 500,001~ | - | Lit 없음 |
Class 5 | - | - |
[페이즈 Phase]
어스2의 개발과 발전 단계를 뜻하는 말.
페이즈1 : 타일판매 단계
페이즈2 : 어스2내의 경제구조(Ecosim)를 만드는 단계 (2021.7.7 개시)
페이즈3 : 인게임 단계. 페이즈2와 동시 개발 중으로 2024년 1분기 정도에 E2V1 프리알파버전 오픈예정임.
[멘타르Mentar]
타일을 구매하면 설치가 가능함.
신규유저는 설치신청을 하고 10일 동안 3회 이상의 로그인 접속을 하면 자동설치 됨.
설치비는 유료이나 프로모션이 있는 경우 무료로 설치 가능하며 한번 인증받으면 그 이후 타일 구매 시 무상으로 자동설치됨.
멘타르가 있어야 이더(에테르)가 생성되는 것을 감지하여 수집할 수 있음.
원래의 이름은 엘리멘터라이저 이었음.
주얼슬롯은 현재로는 12개가 최대임.
티어3 타일은 멘타르를 설치할 수 없으므로 주얼 슬롯이 생성되지 않으나 멘타르 대신 전구단계인 SEED가 설치됨.
각 타일 티어별 타일개수별 주얼슬롯은 아래표와 같음.
타일개수 | Step | Tier 1 | Tier 2 | Tier 3 |
1~10 | 1 | 3 | 0 | |
11~30 | 2 | 3 | 0 | |
31~70 | 3 | 3 | 0 | |
71~120 | 4 | 3 | 0 | |
121~180 | 5 | 3 | 0 | |
181~250 | 6 | 3 | 0 | |
251~330 | 7 | 3 | 0 | |
331~420 | 8 | 3 | 0 | |
412~520 | 9 | 3 | 0 | |
521~630 | 10 | 3 | 0 | |
631~749 | 11 | 3 | 0 | |
750~ | 12 | 3 | 0 |
[SEED]
티어3 타일에 설치되는 멘타르 전구체를 뜻 함.
[이더 Ether]
한국유저에게는 에테르라고 더 많이 사용됨.
시빌 (Civil)을 만드는데 20이더가 사용됨.
Essence로 변환할 수 있음.
T1 / T2 에서 타일가격과 프러퍼티(타일 구매 시 선택한 타일의 개수의 한 묶음) 크기에 따라서 생성되며 24시간 이내에 수거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인근의 다른 유저들이 싸이드로이드를 보내어 레이딩을 할 수 있어 빼앗기거나 48시간이 지나면 사라짐.
2023.11.20 T3가 출시됨에 따라 T1, T2타일에서 생성되어 타일소유자가 클레임해서 수거하지 않아 소멸될 이더를 해당지역 T3 타일에 타일수에 따라 분배해 줌. T3가 없는 지역은 이전과 동일하게 사라짐.
이더는 Essence로 변환할 수 있음.
(현재 변환율 6.5% 즉! 100이더=6.5에센스)
에테르 안에는 고농축 수소가 있으며, 엘리멘터라이저 (멘타르)가 이것을 에센스로 변환시킴.
Ether는 Life / Essence는 Power 에센스는 어스2 내에서 많은 것들을 강력하게 만듦.
가치 있는 어스2 resource에 대해 놀라운 유틸리티임. 예를 들어 멘타르는 에센스를 이용해서 목표전략에 적합하게 조정가능한 비율(tweakable rate)을 적용할 수 있음.
즉 가장 경제적으로 raw material replication 하거나 에테르의 에센스 변환에 더 초점을 맞출 수 있음.
미래에는 아주 특별한 방법으로 에센스를 스테이킹해서 다른 사람들이나 시티에 파워를 공급할 수 있음 (Vlog#7)
에테르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사용하느냐는 플레이어에게 달렸으며 에테르는 어스2의 생명을 창조하고 지탱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에 에테르는 생명이다라는 정의를 한다. 어스2의 생명을 가진 생명체들은 어떤식으로던지 에테르와 연관이 있을 것임. 예를 들면 주민 일꾼을 만들고 만들어낸 일꾼들을 숨쉬게 하는데 에테르가 소요됨. 그리고 자신이 만든 일꾼들을 잘 관리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일군들이 다른 플레이어를 따라가서 남을 위해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할 것 (Vlog#8)
[에센스 Essence]
어스2 내의 디지털 에셋으로 에센스는 2024년 상반기에 DEX 상장을 할 계획으로 있음.
(2024.6.1 유니스왑Uniswap 에 상장하였으나 어스2에서는 유동성풀을 제공하지 않았음. 상장시 극소량이 잠시 4불을 터치하고 0.12불을 유지함)
2021.8.8 부터 생성되어 나옴. Ingame Money / Crypto.
에센스는 (타일소유Tile Owned X 경과시간Time Passed X 플레이어활동Player Activity X 플레이품질Quality of Play)임.
에센스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의 ERC-20 Utility Token.
에센스 소급 보상지급 (에어드랍)으로 티어1 타일의 가격에 따라 일정량의 에센스를 지급보장함. (EDC)
[EDC]
Essence Distribution Commitment.
2021년 12월3일 티어1 타일판매종료와 함께 12월 4일 유저들에게 보상(에어드랍)된 약 2억5천만개 에센스로서 보상 당일 약 20%는 즉시 자동지급되어 유저 개인계정에 저장되었고 나머지 80%는 매일 생성되는 에테르를 클레임할 때마다 일정량 획득하도록 설정하였으나 전부 다 추출하려면 경우에 따라서는 십년 이상 소요될 것이 예측되었으나 최근 에테르 부스팅기능 (2023.11월 개시. 매일로그인해서 클레임하면 30개의 칸 (스트릭바)을 하루에 하나씩 채워나가는데 칸수에 따라 에테르 생산량을 늘려줌)을 통해 EDC를 더 빨리 추출하도록 함.
[스트릭바 Streak Bar]
매일 이더(에테르)를 클레임하면 막대가 하나씩 최대 30개까지 쌓임.
만일 하루라도 클레임하지 않으면 0으로 리셋되어 이더(에테르) 부스팅효과가 줄어듬.
막대가 많이 쌓일수록 이더(에테르) 부스트를 가속화 하여 EDC도 빨리 추출할 수 있는 효과.
[백서 Whter Paper]
백서초안은 발표가 되었지만 2022.06.28 백서연기, 에센스토큰 상장연기를 하게 됨.
코인시장의 경색으로 에센스를 상장할 시기가 아니다고 판단했고 백서발표는 에센스토큰 상장시기와 가장 가까울수록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백서발표를 연기하게 됨.
[주얼 Jewel]
프로퍼티 타일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디지털에셋.
생성일로부터 1주일 이내에 수거하지 않으면 사라짐.
자동 생성되는 주얼은 앤트라사이트, 블랙, 블루, 그린, 그레이, 오커, 샌디, 옐로 등 8개이며,
이 자동생성 주얼들을 합성하여 다양한 새로운 주얼을 만들어내거나 (crafting) 에센스와 shard (주얼합성 시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부스러기)를 사용하여 등급이 향상된 (improved) 주얼을 만들어 낼 수 있음.
주얼의 클래스는 Tier1 / Tier2 / Tier3 이 있으며 각 티어별로 5개의 품질등급 Cracked / Cloudy / Common / Clear / Luminous / Brilliant 6종이 있으며 Brilliant는 따로 만드는 것이 아니고 Luminous를 만들 때 아주 낮은 확률로 자동 생성됨.
주얼의 기능은
1. 이더 생성량 증가효과
2. 멘타르의 이더 감지량 증가효과
3. 자원Resources의 생산량 증가효과
4. 싸이드로이드의 성능 (속도, 수집총량, 거리, 배출속도 등) 향상효과
[샤드 Shard]
쥬얼 품질(밝기등급)을 임프루브하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는 부스러기.
샤드 24개를 합성하여 1개의 크랙 쥬얼로 만들 수 있으며,
주얼을 깨뜨려 샤드로 만들수도 있음.
[프라임주얼 Prime Jewel]
각 종 자원과 매칭되어 자원을 생산가능하게 하는 주얼.
토지에서 발생되는 자원을 채집하려면 해당 자원에 매칭되는 주얼을 멘타르와 위버에 슬로팅하여야 함.
[위버 Weaver]
멘타르 내에 설치되는 자원 (원물) 생산용 장치.
멘타느나 싸이드로이드에 의해 감지 또는 탐사되고 채집된 OU를 위버를 통과해야 비로소 원물(Raw Material)이 되어 홀로빌딩에 부피단위 m³ 로 저장됨.
[슬로팅 Slotting]
주얼을 멘타르나 싸이드로이드에 장착하는 것을 뜻함.
[자원 Resources]
프로퍼티 타일에서 생성되는 디지털에셋.
보유하고 있는 토지에 대해 어떤 자원이 있다고 판단되면 (주로 minedat 자료를 이용함) 이를 근거로 CAT팀에 제출(E2PRV) 하면 심사하여 승인되면 그때부터 내 보유 프로퍼티에 자원생산이 가능함. (2024.1.4 현재로서는 자원 생성 가능만 확인하고 있으며 실제로 자원을 획득할 수 없음.
다만 석탄, 오일, 석회, 철광석, 금 등 기본자원 5개는 홀로빌딩을 건설하고 해당주얼을 슬로팅 해두면 소급적용 한다고 발표되어 있었고 나머지 물, 나무, 모래는 2023.7.5일부터 2023.8.16일까지 홀로빌딩(최대 1000m3)을 건설하고 해당주얼을 멘타르에 슬로팅하면 해당자원을 E2V1이 개시되면 자원소급하여 준다고 함.
기초자원 이외의 자원을 포함하여 총 32종의 자원이 Discovery Tier (탐사등급) 1~9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음. (자원 포스팅에 별도로 게시예정)
[E2PRV]
Earth2 Player Resource Validation.
유저가 소유한 프로퍼티에 특정자원이 있다고 판단되면 각종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CAT팀에 제출하는 행위.
[CAT 팀]
Claim Approval Team의 약자이며 자원검증(E2PRV)와 관련된 검토와 승인을 전담하는 어스2 내부의 팀조직.
[홀로빌딩 Holobuilding / 블루프린트 Blueprint]
홀로빌딩은 1차적으로는 자원저장소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러가지 건축물의 모양을 어스2 웹상에 구현하는 것으로 홀로빌딩에디터 홀로빌딩을 설계할 수 있음. 설계된 홀로빌딩은 홀로빌딩이나 같은 모양의 홀로빌딩을 여러개 생성할 수 있는 홀로빌딩 블루프린트로 생성하여 마켓플레이스에서 거래할 수 있음.
개발되어 진행되는 과정 중에 홀로빌딩 안을 들어가는 것도 개발할 여지가 있었지만 현재로서는 더 많은 개발이 중단되었으며 E2V1이 나오게 되어도 홀로빌딩은 E2V1내에서 지원되지 않음을 밝혔음.
[홀로빌딩지갑 Holobuilding Wallet]
홀로빌딩을 수정할 때 사용된 양이 기존보다 적어서 남게되는 부피량은 E$(크레딧, 1 E$ = 1,000 m³ )으로 환불하지 않고 m³ 량으로 지갑에 저장하게 함. 다른 홀로빌딩 건설시 필요한 m³에 대해 먼저 지갑에서 차감하는 시스템임.
[레퍼럴코드 Referral Code]
일종의 추천인 코드로서, 신규자원 토지 구매 시 누구라도 이 코드를 입력하면 구매자 (코드입력자)와 코드소유자 모두 타일금액의 5% ~ 7.5%를 환급받아 크레딧으로 충전됨.
(초기에는 5%였으나 이후 티어1 타일 보유자에 한해 7.5%로 상향조정 되었고 T2타일 보유자는 5%임. 티어1타일이 없으면 어스 2 내의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해서 보유해도 해당됨)
Tip. 구매자 본인의 최대 환급을 위해 부계정을 만들어서 부계정의 레퍼럴코드를 사용함.
[EPL - Earth2 Property Location]
보유하고 있는 프로퍼티에 어스 2에서 확보한 e2.me/ 의 하위도메인을 연결시켜 바로 접속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Tier1 프로퍼티만 원래 가격 E$9.95에서 50% 할인된 금액인 E$4.95 또는 400에센스로 등록할 수 있으며 등록가능 글자수는 프로퍼티의 타일수와 클래스에 따라 다름.
타일 수 | 클래스 | 하위도메인 글자수 |
701 ~ 750 | 티어1 1클래스 | 4 |
601 ~ 700 | 티어1 1클래스 | 5 |
451 ~ 600 | 티어1 1클래스 | 6 |
1 ~ 599 | 티어1 1~5클래스 | 7이상 |
[싸이드로이드 Cydroid]
싸이드로이드는 2023.03.09 에 38종 출시됨.
Raid Cydroid (Ethereal Cydroid) 가 정식 명칭개념임.
생성희귀도(rarity)에 따라common 5종 , uncommon 11종, rare 10종, epic 7종, Legendary 5종
생성개념은 멘타르에서 감지한 sprite(스프라이트)와 에센스를 결합해서 생성함.
싸이드로이드 보유 가능 대수는 프로퍼티의 타일 개수에 따라 다름.
최소 4타일이 있어야 싸이드로이드 1대 생성보유 가능.
생성비용 2.5에센스 가동할때 5에센스 (파워-배터리비용)
싸이드로이드 주얼 슬롯 3개
타일 갯수 | step | T1 | T2 | T3 |
1~3 | 3 | 0 | 0 | 0 |
4~9 | 6 | 1 | 1 | 1 |
10~29 | 20 | 2 | 2 | 2 |
30~59 | 30 | 3 | 3 | 3 |
60~99 | 40 | 4 | 4 | 4 |
100~199 | 100 | 5 | 5 | 5 |
200~324 | 125 | 6 | 6 | 6 |
325~474 | 150 | 7 | 7 | 7 |
475~649 | 175 | 8 | 8 | 8 |
650~749 | 100 | 9 | 9 | 9 |
750~ | 10 | 10 | 10 |
수거되지 않은 이더(에테르)를 가지고 있는 다른 유저의 프로퍼티를 공격해서 남아있는 이더를 수거해 오게 되며 이때 이더와 동등한 양의 레드에너지 (Red Energy - 한정적으로 판매중단된 Tier1 타일을 구매하는 이벤트 때 사용됨)를 획득함.
다음 단계로는 성능이 제한된 또는 특화된 Prospecting Cydroid가 나올 예정임.
[Prospecting Cydroid 탐사용 싸이드로이드]
프로스펙팅 싸이드로이드는 생성방법과 기능에 따라 2가지로 분류됨.
탐사용 싸이드로이드는 자원 OU (Occurence Unit) 탐지와 해독이 멘타르보다 뛰어남.
E2PRV를 통한 자원클레임외에도 나중에는 Prospecting Cydroid을 이용해서 자원을 발견할 수 있음.
멘타르가 Discovery Tier1 자원만 탐지하는 것과 달리 Discovery Tier2 이상의 자원도 탐지 가능함.
1) Modified Prospecting Cydroid 개조형 탐사용 싸이드로이드
Raid 싸이드로이드 + 프라임주얼(자원과 매칭되는 주얼) 융합(fusion)으로 업그레이드 함.
각 싸이드로이드의 유형마다 성공가능한 주얼 색상이 있음.
한 종류의 자원resource의 OU만 탐지 가능.
프라임 주얼의 티어와 품질(밝기등급)에 따라 슬롯이 늘어남.
늘어난 슬롯에 융합시킨 프라임주얼의 능력을 강화하는 주얼을 슬로팅할 수 있음.
브릴주얼을 융합하면 더 많은 특전이 생김.
Fusion(녹여 붙임)하면 되돌릴 수 없으나 브릴에 대해서는 다른 방법을 찾고 있음.
2) Manufactured Prospecting Cydroid 제조형 탐사용 싸이드로이드
다른이름 Purpose Built Cydroid
제조형 탐사용 싸이드로이드는 제조시 주얼을 융합(fusion)시킬 필요가 없으며,
레이딩기능은 없고 본인의 타일에서만 OU탐지를 함.
제작시에 상당한 양의 원자재(raw material)과 빌딩블록(building block)이 필요함.
[OU - Occurence Unit 발생단위]
타일에서 발생되는 자원단위로서 OU를 멘타르나 싸이드로이드가 탐지하여 채집하고 이를 위버Weaver에 통과시키면 자원으로 변환됨. 자원 1㎥에는 자원별로 각각의 부피에 따라 저장되는 자원량이 다름.
[Building Blocks 빌딩블록]
타일에서 채집된 OU가 위버를 통해서 생산되는 원물이 가공되어 (processed) 에코심 빌딩 건설에 필요한 자재임.
경제시뮬레이션 (Economic Simulation) 내부와 외부에서 거래되는 자원임.
가장 기본적인 건물(?)을 제외하고 모든 건물에 사용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연구가 필요함.
에코심이 진화할수록 더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전문화 됨.
유저간의 거래가 가능하며 바자르에서 어스2 로지스틱스 Logistics 를 통해 이송됨.
[Logistics 로지스틱스]
어스2의 자원의 물류 및 기타 운송을 실현하기 위한 어스2 에코심의 핵심 메커니즘 중 하나임.
[레이딩 Raiding]
레이딩은 보유하고 있는 싸이드로이드를 이용하여 다른 유저가 수거하지 않은 이더를 채집함.
[레드에너지 Red Energy]
2023.03.31 출시, 레이딩을 통해 얻은 에테르의 동량만큼 리워딩 및 계속 지급.
레드에너지를 이용해서 클로징 되었던 티어1 타일을 구매할 수 있게 허용함.
(1타일에 3레드에너지 소모됨)
[옐로에너지 Yellow Energy]
현재 미출시임. 크리에이터 플레이어가 여러 활동을 통해 획득함.
[시빌리언 Civilian]
2023.05.18출시. 레이딩 매니지먼트의 역할을 하는 NPC.
현재 3개의 faction (종족 또는 파벌) 로 출시됨.
3종족은 이집트 신(Egyptian Gods), 반란군(Rebels), 우주군(Space Forces) 이며 이집트신이 희귀도가 가장 높음.
모든 faction에는 총 5개의 직업군이 있는데 우선 3종이 출시됨.
E-ther Reckoner (Dispenser), Cydroid Technitian (Charging), Raiding Commander (Auto Raiding)가 있음.
미출시 직업군은 Data Analysist 와 Cydroid Polit 임.
생성비용 - 생성 시 25이더(에테르)+4레드에너지 , 보유시 일주일당 4레드에너지 소모.
Geologist Civilian출시 예정이며 위버Weaver를 통한 자원Resource를 복제하고 인사이트를 보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함. Geologist 스킬을 E-ther Reckoner에게 장착시키면 Mastery Head Reckoner로 unlock해서 OU와 홀로빌딩의 m3 에 대한 insight 를 가짐. 24시간 단위로 런타임과 쿨타임을 포함해서 얼마나 복제할 수 있는지 결정됨.
[Real Time Rendering]
어스 2에서 자체개발한 엔진으로 지구의 모든 공간을 실시간으로 렌더링 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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